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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정보관리 보호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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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정책

제1조

라이브 저축은행은 엄격한 보안 및 기밀유지의 원칙에 따라 고객님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제2조

라이브 저축은행은 라이브 저축은행의 상품, 서비스 및 다양한 혜택을 고객님에게 알려드리거나, 업무를 진행해 나감에 있어서 고객님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조

라이브 저축은행은 고객님에게 미리 고지하거나, 고객님의 동의 또는 허가를 얻은 경우 또는 법률상 허용된 경우 외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정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겠습니다.

제4조

라이브 저축은행은 고객님이 원하는 경우 당행 또는 당행의 제휴업체로부터 직접마케팅이 중단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제5조

고객님의 신용정보는 고객님이 동의한 활용목적만으로 사용되며, 제휴회사 등에 대한 정보의 제공ㆍ활용 동의여부와 관계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휴회사 등에 대한 정보의 제공ㆍ활용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제휴 및 부가서비스, 신상품서비스 등은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제6조

고객님께서는 본인의 신용정보를 라이브 저축은행이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공받은 자, 이용목적, 제공일자, 제공한 정보의 주요내용 등에 대해 통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고객님께서 라이브 저축은행에 제공하신 신용정보의 정정을 요청하시는 경우, 그 정확성을 확인하여 정정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즉시 당해 신용정보를 정정처리하고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7조

금융당국은 고객님들의 정보제공철회 또는 중단요청으로 인하여 신용정보 인프라를 해하고, 금융기관의 업무효율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CB사, 업무위탁회사 등에 대하여는 정보제공 철회 및 중단 요청을 하실 수 없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 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1조에 의거, 당행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 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 1. 이용목적
    • ① 해당 신용정보 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 ② 채권추심
    • ③ 마케팅
    • ④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2. 신용정보의 종류
    • ① 식별정보
      • -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법인등록번호, 대표자성명등
    • ② 신용거래정보
      • - 개인신용거래정보: 대출, 채무보증 및 신용카드 현금서비스현황, 가계당좌,당좌예금개설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
      • - 기업신용거래정보: 가계당좌,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대출,지급보증 등 신용공여 현황 등
    • ③ 금융질서문란정보
      • - 부정한 방법으로 대출을 받는 등 금융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실 등
    • ④ 신용능력정보
      • - 회사의 개황,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 재무상태,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⑤ 공공정보
      • - 국세,지방세,관세,과태료,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한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에 대한) 고객 권리 안내문

1.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이용 및 제공됩니다. 필수적 정보는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해당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합니다. 반면 선택적 정보에 대하여는 이를 거부하실 수 있으나,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금융)거래 조건 등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며, 상품서비스 안내,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의 편의는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정지 요구권

  • 가. 고객은 가입신청시 동의한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또는 귀사의 [금융상품(서비스)] 소개 등 영업목적의 사용에 대하여 전체 또는 사안별로 당 저축은행에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 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제1항,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
    다만,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 제2항)
    • -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한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 단서)
    • - (금융)거래 관계를 설정하면서 동의를 한 경우 계약 체결일로부터 3개월 내에는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없습니다.(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32조 제1항 단서)
  • 나.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정지를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의 매체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방법]
      • - 전화접수 : 02-595-4321
      • - 서면접수 : 당저축은행 영업점
  • 다. 위의 신청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라이브 저축은행 신용정보 관리·보호인/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연락처 : 02-595-4321
    • -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개인신용정보 보호담당자 연락처 : 02-397-8635
    • - 금융감독원 개인신용정보 보호담당자 연락처 : 민원실(국번없이) 1332

3. 개인(신용)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요구권

  • 가. 고객은 개인정보 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신용정보업감독규정 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당 저축은행 홈페이지 (www.sbbank.co.kr)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저축은행 각 영업점 앞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삭제 요구권(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36조)
      • 당 저축은행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및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한 후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에는 열람이 제한 또는 거절될 수 있음)
    • - 신용정보 제공사실 통보 요구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
      • 신용정보회사 등이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제공받은 자, 신용정보회사 등에게 제공한 신용정보의 주요 내용, 제공받은 자, 이용 목적 등의 주요 내용 등을 알려주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요구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 신용정보회사 등이 보유하는 본인의 신용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및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이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고, 정정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금융위원회에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고객은 본인 개인(신용)정보를 개인신용평가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SCI 평가정보(주) : 1577-1006 (www.sci.co.kr)
    • - 서울신용평가정보㈜ : 02-846-5000(www.siren24.com)
    • - 나이스평가정보(주) : 02-2122-4000 (www.niceinfo.co.kr)

4. 개인정보 유출시 피해보상

라이브 저축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 법령 등에 따라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